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최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여 자신의 돈으로 감당해낼 수 없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내 집 마련을 위한 상품들을 많이 접하시고 계시지만 알아보면 볼수록 알 수 없는 용어들에 힘이 빠지실 텐데요. DTI, LTV ,DSR 듣기만 하여도 부담스러운 용어입니다. 하지만 알고나면 이런 거였구나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.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얼마까지 빌릴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용어로써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.

[ DTI(총부채상환비율)]

연간 총소득에서 연간 부채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. 돈갚을 능력을 소득에 따라 한도를 정하여 계산하는 비율입니다. 상환액이 소득의 일정한 비율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며 그 수치가 낮을수록 상환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. 통상 주택, 시기와 지역, 돈을 빌린자의 요건, 금융권의 종류에 따라 차별 적용됩니다.

CASE 1  연 소득 5천만 원인 A가 DTI가 40%로 규제되어 있으면, 빌린 금액이 5천만 원의 40%인 2천만 원이 아니라, 매년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2천만 원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정책입니다

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연간 소득이 5천만 원, 주택담보 원리금 150만 원, 기타 이자 상환액 50만 원일 경우 (150+50) x12 /5000 X100% = DTI 48%가 나오게 됩니다. 

→ 5천만 원의 48%인 2400만 원이 제한입니다. ※ 연간 원리금과 이자 상환액 이기 때문에 x12 

[신 DTI]

2018년부터 신 DTI의 도입함으로써 약간의 변동이 있습니다. DTI 비율을 적용하던 종전의 원칙과 뿐 아니라 + 미래소득까지 반영해서 한도를 정하게 되었습니다. 근로소득 원천 진수 영수증, 소득금액 증명원,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, 연금증서, 급여 입금통장 등 공공성이 강한 기관이 발급하는 미래 소득자료를 통해 연소득을 증빙해야 합니다. 

[LTV 주택 가격]

주택 가격 대비 빌릴수있는금액의 비율입니다.  주택 담보를 받을 수 있는 한도를 LTV가 50%인 경우 5억짜리 아파트는 2억 5천까지 나올 수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. 

[DSR]

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, 총 주택 담보뿐만 아니라 모든 부채의 원리금도 포함하는 것입니다. DTI보다 조금 더 강화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간단하게 전체 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. 

CASE 1 연 소득 5천만 원의 A가 1년간 갚아야 할 원리금 상환액이 2천만 원이라고 하면 현재 DSR은 40%이입니다. 여기서  금융기관의 DSR 한도가 80% 일 경우 80% - 40%를 뺀 남은 40%에 대해 추가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[DTI 계산기]

DTI 계산기 사용방법으로 검색창에 DTI 계산기를 검색하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. 두 곳 중 마음에 드는 곳으로 들어가셔서 계산해보시면 됩니다. 

1. 첫 번째 사이트

2. 두 번째 사이트

DTI 계산기를 통해 알아보면 편하지만, 계산기로 확인해보기 전 수식에 의미를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.  지역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 모두 내 집 마련이라는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.

정기적금 금리비교 쉽게하는 방법

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 는 방법

부동산114 이용 방법, 시세

2020년 최저시급 계산기 (2021년 추가)

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, 필요 서류

실업급여 조건, 신청하는방법

반응형
댓글